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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경량비행장치및무인비행장치의안전을확보하기위한 기술상기준
Name  관리자   (koreaballoon@koreaballoon.org)
Date  2005년 10월 20일

항공안전본부 고시 제2002-11호

항공법 제23조제4항 및 동법 제23조의2제4항의 규정에 의거 초경량비행장치및무인비행장치의비행안전을확보하기위한기술상의기준을 다음과 같이 제정 고시합니다.

                                                   2002 년  11 월 22 일
              항 공 안 전 본 부 장


초경량비행장치및무인비행장치의비행안전을확보하기위한 기술상의기준


1. 초경량비행장치

가. 동력비행장치
   1). 기술상의 안전기준
    가) 강관구조․목재구조․판금구조 등의 공작방법, 볼트․너트의 사용방법, 기타 비행장
          치 전반의 공작방법, 비행장치의 정비작업 기준과 설계기준에 대하여는 기술 기준
          에서 정하는 기준을 준용한다.    
    나) 날개의 스파(Spar), 주요한 부착용 부품, 볼트, 너트, 동체, 구조부재 등은 항공기용
          재료를 사용하여야 한다.
    다) 동력비행장치의 경우 화재위험을 줄이기 위한 안전조치를 하여야 한다.
    라) 허용무게중심의 위치가 허용범위 안에 있어야 한다.    
    마) 탑승자용 안전벨트가 장착되어 있어야 한다.  
    바) 날카로운 각․모서리․돌기 등 비상 착륙시 탑승자에게 중대한 부상을 입힐 수 있는
         부분이 없어야 한다.  
    사) 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 조치가 강구되어 있어야 한다.
    아) 비행장치는 다음의 구분에 따라 장비품을 장착하여야 한다.
     (1) 동력비행장치
      (가) 타면조종형 비행장치의 경우  
       ① 대기속도계 및 고도계
       ② 발동기 회전계  
       ③ 윤활유 압력계 또는 경보등(윤활유압송 계통이 있을 경우에 한한다)
       ④ 지상운전 및 비행중에 연료유량을 확인하는 장치  
      (나) 체중이동형 비행장치의 경우  
       ① 대기속도계 및 고도계
       ② 발동기 회전계  
       ③ 윤활유 압력계 또는 경보등(윤활유 압송 계통이 있을 경우에 한한다)
       ④ 지상운전 및 비행중에 연료유량을 확인하는 장치      
       ⑤ 착륙장치와 날개의 연결부분
     (2) 회전익 비행장치
      (가) 자이로플레인
       ① 대기속도계 및 고도계
       ② 발동기 회전계  
       ③ 윤활유 압력계 또는 경보 등(윤활유 압송 계통이 있을 경우에 한한다)
       ④ 지상운전 및 비행 중에 연료유량을 확인하는 장치
       ⑤ 메인로우터(Main rotor)의 동력연결 유무
      (나) 초경량 헬리콥터
       ① 대기속도계 및 고도계
       ② 발동기 회전계  
       ③ 윤활유 압력계 또는 경보등(윤활유 압송 계통이 있을 경우에 한한다)
       ④ 지상운전 및 비행 중에 연료유량을 확인하는 장치  
       ⑤ 메인로우터(Main rotor)와 테일로우터(Tail rotor)의 연결상태
       ⑥ 메인로우터 및 테일로우터의 피치(Pitch) 조절상태
    (3) 패러플레인
       ① 발동기 회전계
       ② 윤활유 압력계 또는 경보등(윤활유 압송 계통이 있을 경우에 한한다)
       ③ 지상운전 및 비행 중에 연료유량을 확인하는 장치  
       ④ 멜빵(Harness), 주구조재(Main structure)  
       ⑤ 날개장치가 비행성능에 적합하고, 무동력 비행장치 대비 보강제 사용
       ⑥ 동력비행에 적합한 조종장치 및 날개부와 동력부의 연결상태
       ⑦ 비상시 사용할 보조낙하산 장착

   2). 시험비행 심사기준
      (외국에서 키트로 구입한 경우에는 그 제작국 정부 또는 제작자가 정한 시험비행
       방법 등을 준수하여야 한다.)    
     가) 지상운전(정지상태)  
       (1) 완속에서 최대출력까지 예상되는 비행자세에서    
        (가) 2시간 이상의 발동기 지상시운전 중 지장 없이 운전되어야 한다.
        (나) 시운전 중 진동으로 인한 각 구조, 계통의 장착부분, 기능 등에 고장이 없어야
               한다.  
        (다) 연료는 발동기 제작자가 권고한 등급의 연료를 사용하여야 한다.
       (2) 3개의 블레이드를 가진 자이로플레인에서는 지상 공진이 발생하지 아니하여야
            한다
     나) 지상활주
        (1) 최초 비행전에 적어도 1시간 이상의 지상활주를 하여야 한다. 이 경우 지상활주
             에는 고속지상활주(앞바퀴 또는 뒷바퀴만 뜬 상태로 활주한 것을 포함한다)가
             포함되어야 한다.
        (2) 고속 지상활주는 8회 이상 실시하여야 하며, 앞바퀴 또는 뒷바퀴만 뜬 상태의
             지상활주 시간이 30분 이상 포함되어야 한다.    
        (3)조종계통․동력장치계통 등을 포함한 기체전반에 관한 점검결과 이상이 없어야
            한다.
        (4)프로펠러․발동기․주익․미익․회전익․동체․착륙장치 등의 장착부 및 이들에
            대한 조작계통의 접속부를 점검하여야 한다.  
        (5) 지상 활주시마다 주요 장착볼트의 장착상태점검(필요한 경우에 토큐렌치에 의한
            조임(Torque)상태 점검을 포함한다)을 포함하여 전반적으로 점검을 수행하여야
            하며, 조임상태 점검시 과도한 조임으로 볼트가 파손되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다) 장주 공역에서의 장주비행 또는 이에 준하는 비행      
        (1)점프비행 또는 이에 준하는 비행결과 제반장치에 이상이 없이 장주공역 내의
            비행이 가능하여야 한다.    
        (2)직선비행․시행비행 및 고단계 비행을 순차적으로 각 10회 이상하여야 한다.
        (3) 비행시 마다 조종계통의 반응에 유의하여 다음 단계의 비행에 대한 운항상의
             제한 및 조작상 발견되는 사항을 확인 점검하여야 한다.      
        (4) 급선회․반전 등의 곡기비행, 급강하 등 급격한 운동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라) 각 장치별 특기사항은 다음과 같이 점검한다.
        (1) 동력비행장치
         (가) 타면조종형 비행장치의 경우 : 강착장치(타이어 및 브레이크) 상태를 점검
               한다.  
         (나) 체중이동형 비행장치의 경우 : 조종장치의 작동상태 점검
        (2) 회전익 비행장치
         (가) 자이로플레인 : 메인로우터(Main rotor)가 지상 공진이 발생하지 아니 하여야
               한다.
         (나) 초경량 헬리콥터 : 공중정지비행(Hovering) 유지 상태를 점검한다.
        (3) 패러플레인
           ① 기울기 5도 미만의 100×100미터 범위의 평지에서 최소 5회 이상 지상주행
               (가속상태) 실시
           ② 최소 10분 이상 엔진최대 출력 및 아이들링 회전수에 대하여 최소 3회 이상
               상태점검 실시  

    3). 운용기준  
      가) 초경량 동력비행장치별 조작․제어방법․긴급조치 및 운용한계와 필요한 장비 
           및 장비 점검에 관한 운용규정이 있어야 한다.
      나) 초경량비행장치의 외부에 다른 장치를 부착할 수 있고 그런 경우에는 명확하게
           식별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되, 운항에 장애가 되어서는 아니 된다.
      다) 비행전 점검시 기술기준에 적합하지 아니하는 손상․퇴화 등이  확인된 경우에는
           비행을 중지하고 신속하게 수리하여야 한다.

나. 무동력 비행장치(인력활공기)
   (외국 감항검정 기관으로부터 그 기준 인정을 받은 경우 그 제작국 정부 또는 제작자가
     정한 시행방법 등을 준수하여야 한다.)    

   1). 기술상의 안전기준
     가) 무동력 비행장치(인력활공기) 및 그 부속 장비에 대한 강도시험 등으로 이루어지는
          강도에 대한 설계기준, 비행자의 안전을 고려한  디자인 기술기준이 각각 적용한다.
     나) 무동력 비행장치(인력활공기)의 기술기준이 적용되는 항목은 다음 각 호와 같이
          구분한다.
         ① 행글라이더 및 행글라이더용 멜빵(Harness)
         ② 패러글라이더 및 패러글라이더용 멜빵
         ③ 안전장구(헬멧, 보조낙하산)
         ④ 비행장치 제작에 사용되는 각 종 부품 및 각 종 재료
         ⑤ 견인(Towing)에 의한 이륙 방법 이용시 견인장치에 사용되는 각 종 장치 및 부품
     다) 무동력 비행장치(인력활공기)의 기술 기준 적용은 인력활공기 및 그 부속 장비에
          대한 강도시험 등으로 이루어지는 강도에 대한 기술 기준, 비행자의 안전을 고려한
          디자인 기술기준이 각각 적용한다.
     라) 제1호의 각 항목에 대한 각 부분별 기술 기준은 국제항공연맹 및  국제감항검정
          기관이 인정하는 기술기준을 적용한다.
     마) 무동력 비행장치는 다음의 구분에 따라 점검되어야 한다.
        (1) 행글라이더(Hangglider)
           ① 행글라이더의 강도 및 안전성
           ② 행글라이더 구성 골조(Tube)의 강도 및 안전성
           ③ 골조를 연결하는 와이어(Wire)의 강도 및 안전성
           ④ 익형을 형성하는 날개(천, Sail)의 강도 및 익형의 안전성
           ⑤ 각 골조와 와이어를 연결하는 부품의 강도 및 안전성
           ⑥ 멜빵 구성 부품 및 재료의 강도 및 안전성
           ⑦ 헬멧 및 보조낙하산 구성 부품 및 재료의 강도 및 안전성
        (2) 패러글라이더(Paraglider)
           ① 패러글라이더의 강도 및 안전성
           ② 패러글라이더 구성 부분인 낙하산(Canopy) 및 연결줄(Line)의 강도와 안전성
           ③ 익형을 형성하는 날개(천, Sail)의 강도 및 익형의 안전성
           ④ 낙하산과 연결줄, 연결줄과 라이저(Riser) 연결부의 강도 및 안전성
           ⑤ 낙하산 멜빵(Harness)의 구성 부품 및 재료의 강도 및 안전성
           ⑥ 헬멧 및 보조낙하산 구성 부품 및 재료의 강도 및 안전성
        (3) 견인(Towing) 및 풀림(Release) 장치
           ① 견인 및 풀림장치의 강도 및 안전성  
    2). 시험비행 심사기준
       가) 비행 강도 시험(g-test)은 국제적인 기술 기준에 명시된 방법으로 점검하며, 허용
            된 최대 부하가 무동력 비행장치에 걸렸을 경우 기체의 구조가 변형되거나 와해
            되어서는 안 된다.
       나) 시험비행의 안정성 시험(Flying test)은 국제적인 시험비행 기준에 명시된 비행
            형태별 시험비행을 통하여 비행시 무동력 비행장치의 안전성 및 비행 불능 상태
            에서의 안전성 및 회복 능력에 대하여 국제 기준이 정하는 일정기준 이하이어서는
            안 된다.        

    3). 운용기준  
      가) 운용한계 및 기본적 설비
          무동력 비행장치 조작․제어방법․긴급조치 및 운용한계와 필요한 장비 및 장비
          점검에 관한 운용규정이 있어야 한다.
      나) 수리
          비행전 점검시 기술기준에 적합하지 아니하는 손상․퇴화 등이 확인된 경우에는
          비행을 중지하고 신속하게 수리하여야 한다.

다. 기구

   1) 기술상의 안전기준
      가) 비행성
          제작자는 그 기구가 일반조종자의 기술을 지닌자 이면 누구나 이륙, 상승, 하강,
         착륙을 안전하게 제어․조종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나) 강도(설계 안전계수)
        (1) 구피(접수부분의 비금속 부분을 포함한다)의 강도는 10 이상이어야 한다.
        (2) 탑승부분․장비 및 각종 금속 부분의 강도는 5이상이어야 한다.
        (3) 실린더 기타 연료계통은 부하 압력의 2배 이상의 압력으로 압력시험에 견딜
             수 있어야 한다.
        (4) 탑승인원의 무게는 1인당 77킬로그램 이상으로 설계하여야 한다.
        (5) 기구의 강도에 영향을 주는 온도, 기구의 작동 특성 등을 고려하여 설계 안전계수
             를 선정하여야 한다.
      다) 설계 및 구조
        (1) 안전성
         (가) 설계․제작은 계산 또는 적절한 방법에 의한 실험으로 안전성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나) 어떤 한가지 결함이나 손상이 발생되어도 그 것으로 인하여 안전성을 해치는
               방식의 구조이어서는 아니 된다.
        (2) 재료 및 부품
         (가) 재료 및 부품의 품질은 기술기준에 의한 기준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나) 재료 및 부품은 정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방법에 따라 장착하여야 하며 비정
               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방법에 따라 장착하는 경우에는 충분한 강도가 있음을
               증명하여야 한다.  
         (다) 재료 및 부품은 온도, 작동 및 퇴화 등을 고려하여 충분한 강도를 가져야 하며
               경험, 시험결과에 의하여 적합성, 감항성을 갖춘 것이어야 한다.
        (3) 제작방법
            제작방법은 기구의 안전성을 해치지 아니하여야 한다.
        (4) 볼트 및 핀의 종류
            볼트 및 핀의 종류는 장착된 것이 풀리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하며, 안전성이 있음
            을 증명하여야 한다.
        (5) 퇴화방지
            기구 각 부분의 안전성을 해치는 퇴화현상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방지 조치를
            하여야하며 퇴화정도를 알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여야 한다.
        (6) 검사
            기구의 각 부분에 대하여 반복적으로 점검을 하여야 한다.
        (7) 구피
          (가) 구피는 비행시 및 지상에서의 조작 시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나) 구피의 파열방지를 위하여 균열이 확대되지 아니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다) 보강테이프, 로드테이프, 접속부분, 봉합부분 동력 집중부분에는 충분한 강도
                 를 갖도록 설계 및 제작되어야 한다.
        (8) 가열기
          (가) 부력을 얻기 위한 가열기(이하 “가열기”라 한다)는 기구가  운항중 어떠한
                 상태에서도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기구 내에 열량을 공급할 수 있는 장치
                 이어야 하고, 공중 및 지상에서 위험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이어서는 아니 되며,
                 신속하고 확실하게 소화되고 재 점화 할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나) 가열기는 연소실험에 의하여 안전성이 증명되어야 한다
        (9) 연료계통
           (가) 연료계통은 통상적인 조작 압력의 2배의 압력을 가하였을  경우 누설현상이
                 없어야하며, 예상되는 어떠한 상태에서도 손상 및 고장이 일어나지 아니
                 하도록 설치배관되어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나) 연료용기(실린더)와 그 비품, 이에 관련된 저지장치 및 구조는 운항중 어떠한
                 관성이나 무게에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다) 연료용기는 연료량을 측정하고 표시하는 계기장치를 부착하여야 하며, 고압
                 가스 안전관리법 제35조의 규정에 의한 검사기관(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안전
                 검사를 필하여야 한다.
         (10) 탑승설비.
           (가) 탑승설비는 운항 중 어떠한 상태에서도 탑승원 및 연료용기를 보호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나) 탑승설비의 안전성을 증명하기 위하여 낙하시험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될 때에는 낙하 시험을 실시하여야 한다.
         (11) 제어방식
           (가) 각 제어방식은 조작이 쉽고, 정확하게 작동되어야 하며, 조작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배치되어 있어야 하고, 조작상태를 식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나) 구피 내부공기 배기 장치는 다음 요건에 적합하여야 한다.
              ① 급속하게 내부공기를 방출할 수 있는 장치(이하 “방출   장치”라 한다.)를 갖
                  추고 있어야 한다.
              ② 열기구는 운항중 구피 내부공기 압력조절 배기 밸브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③ 방출장치는 이륙이 가능한 기상조건하에서 안전하게 작동되어야 하며, 운항
                  중 잘못으로 열려서는 아니 된다.
           (다) 밸브 케이블
                각 밸브 작동 케이블은 얽히지 말아야 하고 가열기의 화염으로 인하여 그 강도
                와 효율이 현저하게 저하하지 아니하는 것이어야 하며, 방출장치의 밸브작동
                케이블은 붉은색 이어야 한다.
           (라) 밸러스트를 장착한 기구는 그것을 안전하게 저장하고 투하할 수 있는 방법이
                강구 되어야 하며, 비행 중 밸러스트를 투하할 경우 지상의 물체에 위험을 줄
                수 있는 재료로 만들어 져서는 아니 된다.
           (마) 견인줄을 사용할 경우 기구로부터 투하되는 견인줄은 지상의 장애물과 얽히
                지 아니 하도록 하여야 한다.

  2) 시험 비행 기준
     가) 신규제작 열기구는 시험비행을 실시하여야 하며 중점적인 점검사항은 아래와
          같다.
        ① 일반 조종자가 이륙, 상승, 강하 및 착륙을 안전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열기구는 겨울철에는 40psi, 여름에는 120psi 기압에 의하여 이륙이  가능하여야
            한다.                 
      ③ 버너(가열기)는 운항중 어떠한 상태에서도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구피내에
          충분한 열량을 공급하여야 하며, 즉시 소화되고 재 점화할 수 있어야 한다.  
      ④ 운항중 연료계통은 누출되어서는 안되며, 인가된 고압용 호스를   사용하여야
          한다.
      ⑤ 탑승용(곤도라)은 운항중 탑승원 및 가스 용기를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⑥ 구피내의 배기용 파라슈트는 조작이 쉽고 정확하게 작동하여야 한다.
      ⑦ 각 밸브의 작동 케이블은 엉키지 않아야 하고 가열기의 화염에   의하여 타지 
          않는 재료(케브라 케이블)을 사용하여야 한다.
    나) 열기구에 광고를 부착할 경우에는 운항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하고 무게중심을
         고려하여야 한다.

   3) 운용기준  
     가) 운용한계 및 기본적 설비
       (1) 기구의 조작․제어방법․긴급조치 및 운용한계와 필요한 장비 및  점검에 관한
            운용규정이 있어야 한다.
       (2) 구피 온도계가 설치되어 있지 아니한 경우에는 운용규정에 무게외 기온도 고도
            대기 온도 등의 상관관계 비교표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나) 식별성
       (1) 구피는 운항중 식별이 용이하도록 되어 있어야 한다.
       (2) 기구의 외부에 다른 장치를 부착할 경우에는 명확하게 식별 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되, 운항에 장애가 되어서는 아니 된다.
     다) 수 리
         비행전 점검시 기술기준에 적합하지 아니하는 손상․퇴화 등이 확인된 경우에는
         비행을 중지하고 신속하게 수리하여야 한다.
    
2. 무인비행장치

  가. 기술상의 안전기준
      1) 강관구조, 목재구조, 판금구조 등의 공작방법, 볼트․너트의 사용방법 기타 전반의 
         공작방법, 정비작업, 기준과 설계기준에 대하여는 기술기준에서 정하는 기준을
         준용한다.
      2) 제작자는 일반 조종자의 기술을 지닌 자이면 누구나 이륙, 상승,  하강 착륙을 안전
          하게 제어 조종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3) 무인비행선은 초경량비행장치의 기체 안전기준에 준용한다. (구피는 비행중 식별
          이 용이하여야 하고, 가스는 비 폭발성가스만 사용한다.)
      4) 무인비행장치는 다음의 구분에 따라  점검되어야 한다.  
        가) 무인 비행기
          ① 지상운전 및 비행중에 연료유량을 확인하는 장치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을 장착
              한 경우에 한한다)  
          ② 착륙장치와 날개의 연결부분
        나) 무인 회전익 항공기
          ① 지상운전 및 비행중에 연료유량을 확인하는 장치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을 장착
              한 경우에 한한다)  
          ② 메인로우터(Main rotor) 및 테일로우터(Tail rotor)의 연결상태
        
          ③ 메인로우터 및 테일로우터의 피치(Pitch) 조절상태
        다) 무인 비행선
          ① 지상운전 및 비행중에 연료유량을 확인하는 장치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을 장착
              한 경우에 한한다)  
          ② 구피와 조종실의 연결부분

  나. 시험비행 심사기준
      (외국에서 키트로 구입한 경우에는 그 제작국 정부 또는 제작회사에서 정한 시험비행
       방법 등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지상운전(정지상태)
       가). 저속에서 최대출력까지 예상되는 비행자세에서
         ① 5분 이상의 발동기 지상 시운전 중 지장 없이 운전되어야 한다.
         ② 시운전 중 진동으로 인한 무선조종장치 및 각 구조의 기능에  이상이 없어야
             한다.
         ③ 연료는 발동기 제작자가 권고한 등급의 연료를 사용한다.
         ④ 메인브레드가 있는 헬리콥터, 자이로프레인에서는 지상 공진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2). 지상활주
        ① 최초의 비행 전에는 적어도 1회 이상의 지상활주를 하여야 한다. 지상활주에는 
            고속지상 활주가 포함되어야 한다.
        ② 무선조종장치, 동력장치, 조종계통을 포함한 기체 전반에 관한 점검결과에 이상
            이 없어야 한다.
        ③ 장주공역에서의 장주비행 또는 이에 준 하는 비행
        ④ 상승하강, 직선비행, 선회비행 등 이에 준 하는 비행결과 제반 장치에 이상이 없이
            비행이 가능하여야 한다.

  다. 설계 및 구조 기준
      1) 기계제작은 계산 또는 이에 준 하는 방법에 의한 시험으로 안전성을 증명하여야
          한다.
      2) 어떤 한가지 결함이나 손상이 발생되어도 그것으로 인하여 안전성을 해치는 방식의
         구조이어서는 안 된다.


  라. 운용기준
      1) 운용한계 및 기본적 설비
         무인비행장치별 조작 제어방법 긴급조치 및 운용한계와 필요한 장비 및 장비 점검
         에 관한 운용규정이 있어야 한다.
      2) 식별성
         무인비행장치의 외부에 다른 장치를 부착할 경우에는 명확하게   식별될 수 있는 것
         이어야 하되, 운항에 장애가 되어서는 아니 된다.
      3) 수리
         무인비행장치 점검시 기술기준에 적합하지 아니하는 손상․퇴화 등이 확인된 경우
         에는 비행을 중지하고 신속하게 수리하여야 한다.

부    칙

① (시행일) 이 고시는 2003.1.1부터 시행한다

열기구비행업무교범
항공법